페스타뉴스

[10th W페스타]"실패한 만큼 배운다..치열하게 도전하라"

입력시간 | 2021.10.27 04:00 | 강민구 기자 science1@edaily.co.kr
[유명희·이복실 기조연설]
兪 "쉬지않고 쌓은 실력, 저력 돼"
李 "기업에 여성 이사 더 늘려야"
[이데일리 윤종성 강민구 김대연 기자] “평생 쉬지 않고 실력을 쌓아온 것이 나의 저력이 됐습니다. 도전하고, 실패하며, 다시 딛고 일어나 성장해 온 것이 쉼 없이 나의 이야기를 다시 쓰게(리부트) 한 힘이죠.”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유명희 경제통상대사가 26일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10회 이데일리 W페스타’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리부트 유어 스토리(Reboot Your Story)-다시 쓰는 우리의 이야기’를 주제로 열린 ‘제10회 이데일리 W페스타’는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 속에서도 한계를 극복하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써나가고 있는 우리 사회 여성 성공스토리의 주역들과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유명희 경제통상대사는 26일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서울코엑스에서 ‘다시 쓰는 우리의 이야기(Reboot Your Stroy)’를 주제로 열린 ‘제10회 이데일리 W페스타’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서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에 당선은 못됐지만, 후배들이 도전할 밑거름을 만들었기에 실패가 아니며, 치열하게 노력하면 실패한 만큼 배운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통상교섭본부장인 ‘통상 전문가’ 유 대사는 “여성에 대한 선입관을 깨려 공직 생활 30년간 끊임없이 나 자신을 입증해야 했다”면서 “여성 인력을 키워내 진정한 양성평등을 이루려면 남성 중심의 비효율적·획일적인 조직 문화부터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 명의 기조연설자인 이복실 세계여성이사협회 한국지부 회장은 “기업에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여성 이사들이 더 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자산 2조원 이상 상장법인 이사회에 특정 성(性)의 이사로 구성하지 않게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자본시장법 개정에 힘쓴 주역이다.

그는 “여성에게도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고,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이제야 생기게 된 것”이라며 “우리 사회의 소수자인 여성이 ‘리부트’하기 위해선 실력, 성과 외에 사회의 구조적 개선,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 시대 여성이 갖춘 감성과 인성, 열정과 도전정신과 함께 정책적 뒷받침이 이뤄져 여성의 사회 참여가 더 많아졌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이복실 세계여성이사협회 한국지부 회장이 26일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10회 이데일리 W페스타’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리부트 유어 스토리(Reboot Your Story)-다시 쓰는 우리의 이야기’를 주제로 열린 ‘제10회 이데일리 W페스타’는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 속에서도 한계를 극복하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써나가고 있는 우리 사회 여성 성공스토리의 주역들과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은 W페스타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빨라진 사회 변화 속에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는 여성들의 이야기에 주목했다. 특히 여성 리더들의 도전사를 보여주며 불확실성의 시대를 대처해나갈 방향성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곽재선 이데일리 회장은 개회사에서 “세상은 편견이 뭉친 머리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편견을 깨는 마음으로 움직이는 것”이라며 “여성에 대한 보이지 않는 장벽인 ‘유리 천장’을 깨는 시도가 이어져 왔고, 금녀의 벽으로 불렸던 다양한 분야에 여성들의 진출이 이어졌지만, 아직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이진숙 인천경찰청 프로파일러, 신계숙 배화여대 조리학과 교수, 조현진 해양경찰청 해양오염방제국장, 김희 포스코 생산기술기획그룹장, 박성민 청와대 청년비서관, 이효진 에잇퍼센트 대표, 서이레 웹툰 작가, 남현희 전 펜싱 국가대표 선수, 김수연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 상무, 박은정 경희대 의대 교수 등 각계 각층에서 활약하는 여성들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포럼사진

준비중입니다.

포럼영상

준비중입니다.